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김진영 (이화여자대학교 다문화상호문화협동과정)
저널정보
21세기기독교사회문화아카데미 신학과 사회 신학과 사회 제36권 제2호
발행연도
2022.5
수록면
405 - 437 (33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미션스쿨 숭실전문학교의 역사적 사례를 통한 상호문화적 관점을 고찰함 으로써 한국의 상호문화 맹아를 찾는 데 목적을 두었다. 이를 위해 상호문화성을 중심 으로 상호문화적 관점을 네 가지로 재구성하여 분석 틀로 제안하였다. 네 가지의 상호 문화적 관점은 각각 공공성, 개방성, 현재성(실제성), 연속성(가능성)이다. 미션스쿨 숭 실전문학교의 교육적 활동은 위 네 가지의 상호문화적 관점에서 고르게 분포되어 나타 나지만, ‘제한적, 선택적, 조건적, 전략적’이라는 특징을 가졌다. 고등교육 미션스쿨 숭 실전문학교에서 상호문화적 관점 네 가지가 발견됨으로써 상호문화의 태동이 한국에 실재했음을 알 수 있다. 이것은 한국의 상호문화에 대한 구명(究明)임과 동시에 향후 한국적 상호문화의 역사적 사례를 발굴하는 기저연구가 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