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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자정보
강승희 (국립고궁박물관) 박대우 (한국전통문화대학교 산학협력단) 김민지 (국립고궁박물관) 권혁남 (국립고궁박물관)
저널정보
국립고궁박물관 고궁문화 고궁문화 제15호
발행연도
2022.12
수록면
153 - 171 (19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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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립고궁박물관에 소장된 어보는 총 322점으로, 15세기부터 20세기까지 조선왕실과 대한제국 황실에서 제작되었다. 본 연구에서는 국립고궁박물관에 소장된 155과 금보의 표면 관찰, 내부 구조 조사, 성분 분석을 하였다. 금보 분석 결과는 조선왕조 의궤에 기록된 어보 제작 시기를 바탕으로 정리하였으며, 시대 흐름에 따라 금보에 사용된 재료 및 제작 기법에서 변화 양상이 나타나는 것을 확인하였다. 금보는 구리 합금, 은 합금, 주석 합금으로 만든 주물에 수은 아말감 기법으로 도금하여 제작하였다. 금보는 약 93%가 구리 합금으로 제작되었으며, 시기별로 아연 함량이 달라진다. 15세기부터 18세기 초기까지 제작된 금보는 아연 함량이 10% 초반을 넘지 않으나, 18세기 중기 이후에 제작된 금보의 아연 함량은 10~30%로 넓게 분포하며, 특히 19세기는 20~30% 이상의 함량을 지닌 금보가 많이 제작되었다. 금보의 보뉴 형태는 귀뉴, 용뉴, 직뉴로 구분되며, 이 중 귀뉴형 금보는 15세기부터 20세기에 걸쳐 제작된 대표적인 금보로 귀갑문에서 시기별 특징이 나타난다. 대부분 금보의 귀갑문에는 문양 없이 귀갑만이 새겨져 있으나, 17세기 후기부터 19세기 초기까지 제작된 금보에서만 귀갑 내 장식한 문양이 나타난다. 또한, 금보는 18세기 후기 이후에 보뉴와 보신의 제작 방법이 일체형 주조에서 분리형 주조로 변화되는 양상이 관찰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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