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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신항수 (한국교육과정평가원)
저널정보
역사와교육학회 역사와교육 역사와교육 제35호
발행연도
2022.11
수록면
41 - 63 (23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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실학은 해방 이후의 교육에서 주체적 근대화라는 문제의식과 연관되어 매 우 강조되었다. 민족 주체성을 강조하던 70년대 이후에는 조선후기사 연구 및 교육의 핵심적 주제였으며, 교육에 대한 국가·사회적 요구를 반영하는 교 육과정 총론에서도 실학과 연결되는 문제의식이 표현되었다. 최근 교육과정 총론에서 한국의 전통 사상이나 국민 정체성에 대한 문제의식은 점점 사라지 고 있다. 역사과 교육과정에서도 전근대를 포함하는 정체성이나 전통 사상 등이 아닌 환경이나 민주시민교육 등의 현재적 가치가 강조되는 추세이다. 이러한 추세 속에서 소프트웨어 교육이나 인공지능 교육 등 다양한 요구가 제기되는 현실에서 역사에 배정될 시수가 늘기 어렵다. 교과서 서술에는 현 재의 연구 성과와 맞지 않는 오진술이 많고 학교급간 차별성도 없다. 이러한 점에서 실학 교육은 앞으로도 더 약화될 것으로 전망된다. 실학 교육을 발전시키기 위해서는 주체적 근대화라는 이전의 문제의식 을 뛰어넘는 새로운 고민이 필요하다. 사회적으로 요구되는 인문학적 소 양 교육의 내실화에 실학 및 실학 개념사를 연결할 수 있다. 학생의 수준 에 맞는 실학 교육의 방법도 고민해야 한다. 초등교사의 양성과정을 고려 한 교육 내용 및 방법의 선정도 필요하다. 국민 정체성 교육 및 그에 수반 되는 전통 문화 교육의 필요성도 의제로 제시할 필요가 있다. 아울러 선택 과목으로 한국 사상사와 실학을 다룰 수 있는 과목을 차기 교육과정을 목 표로 준비하는 것도 필요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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