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곽은주 (동명대학교)
저널정보
아시아문화학술원 인문사회 21 인문사회 21 제13권 제2호
발행연도
2022.4
수록면
2,371 - 2,384 (14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COVID-19로 인한 팬데믹 상황에서 대학생의 교수-학생 상호작용 유형과특성: 잠재프로파일분석을 활용하여곽 은 주** 요약: COVID-19과 팬데믹으로 인해 대학교육이 온라인 중심으로 전환되며 학생들의 대학생활 경험 또한 변화를 맞이했다. 본 연구의 목적은 이러한 상황에서 국내 4년제 대학생들이 경험한 교수-학생 상호작용 양상에 따른 잠재계층 유형별 특성을 탐색하는 것이다. 다면적 분석을 위해 잠재프로파일분석을 활용하여 집단을 구분하였다. 연구 결과, 3개 집단이 도출되었다. 집단1(49.4%)은 낮은 수준의 상호작용 집단으로 전체 표본의 절반 정도가 속했다. 집단2(36.4%)는 중간 수준의 상호작용을 이루나 교과 외 활동을 통한 교류는 낮았다. 집단3(14.2%)은 교수와 모든 활동에서 상대적으로 활발하게 교류하였다. 본 연구는 급변한 상황 속에서 국내 대학생들이 교수와 어떻게 교류하며 지내는지를 심층적으로 파악하고, 그들의 성공적인 대학생활을 지원하기 위한 맞춤형 방안 마련에 필요한 주요 자료를 제공하므로 가치가 있다. 핵심어: 교수-학생 상호작용, 잠재프로파일분석, 대학생활 경험, COVID-19, 팬데믹 □ 접수일: 2022년 3월 26일, 수정일: 2022년 4월 8일, 게재확정일: 2022년 4월 20일* 이 논문은 2020학년도 동명대학교 교내학술연구비 지원에 의하여 연구되었음(2020A007). ** 동명대학교 조교수(Professor, TongMyong Univ., Email: keju5@naver.com)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