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한송이 (세명대학교) 조성범
저널정보
한국인격교육학회 인격교육 인격교육 제15권 제4호
발행연도
2021.11
수록면
147 - 164 (18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COVID-19 상황에 따라 달라진 대학생활 과정에서 학생들이 무엇을 경험하고 있는지를 질적으로 탐색하는데 목적이 있다. COVID-19를 통해 이전과 전혀 다른 대학생활을 경험한 학생들이 변화에 대해 어떻게 인식하고 있는지를 학생의 목소리를 통해 살펴보았다. 이러한 연구 목적을 달성하기 위하여 서울 소재 S 대학의 3-4학년 재학생 8명을 대상으로 심층 면담을 실시하였다. 이들은 COVID-19 이전의 대학생활을 충분히 경험한 학생들로, 변화된 경험에 대해 심층적 정보 전달이 가능한 학생들이다. 연구 결과 학생들은 학습, 인간관계, 생활태도, 학교에 대한 인식의 측면에서 대학생활의 변화를 경험하고 있었다. 학생들에게 COVID-19는 이전에 할 수 있었던 것을 하지 못하게 된 결핍의 시기였으며, 대학과 캠퍼스라는 공간은 학습 그 이상의 다양한 경험을 느낄 수 있는 곳이었다. 연구 결과를 토대로 포스트 코로나 시대에 대응할 수 있는 공동체적 지원이 필요함을 제언하였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37)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