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강원국 (원광대학교) 이준철 (원광대학교) 김옥진 (원광대학교)
저널정보
아시아문화학술원 인문사회 21 인문사회 21 제13권 제5호
발행연도
2022.10
수록면
15 - 28 (14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동물교감 집단활동이 초등학교 고학년 아동의 또래애착과학교생활적응에 미치는 영향강 원 국**ㆍ이 준 철***ㆍ김 옥 진**** 연구 목적: 이 연구의 목적은 동물교감 집단활동이 초등학교 고학년 아동의 또래애착과 학교생활적응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 알아보고자 하였다. 연구 방법: 연구 방법은 I시에 위치한 B지역아동센터에 다니는 초등학교 고학년 아동 12명을 대상으로 동질적인 실험집단(6명)과 통제집단(6명)으로 구성하여 치료도우미견 2두를 활용한 프로그램을 주 1회, 50분, 총 12회기로 실시하였다. 효과 검증을 위해 각 집단에게 사전과 사후에 또래애착, 학교생활적응 평정척도 측정을 실시하고 분석하였다. 연구 내용: 이 논문의 연구 내용은 치료도우미견과의 상호작용과 동물매개치료 기법을 접목해 동물교감 집단활동 프로그램을 재구성 하였으며, 결과분석은 SPSS 22.0을 활용하여 집단 내 비교분석 하였다. 그 결과 첫째, 또래애착 전체 점수와 하위 영역인 신뢰감, 의사소통, 소외감 점수에서 유의미한 차이가 나타났다. 둘째, 학교생활적응 전체 점수와 하위영역인 교사관계, 교우관계, 학교수업, 학교규칙 점수에서도 유의미한 차이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결론 및 제언: 치료도우미견과의 동물교감 집단활동이 초등학교 고학년 아동의 또래애착과 학교생활적응에 긍정적인 영향이 있음을 시사한다. 결론을 바탕으로 제언하면 첫째, 참여 인원이 적어 일반화에 하는 데 한계가 있다. 둘째 프로그램 개발 연구가 필요하다. 마지막으로 효과성 지속 연구가 필요할 것으로 보인다. 핵심어: 동물교감 집단활동, 초등학교 고학년 아동, 또래애착, 학교생활적응, 치료도우미견 □ 접수일: 2022년 8월 17일, 수정일: 2022년 9월 15일, 게재확정일: 2022년 10월 20일* 이 논문은 2022년 원광대학교에서 연구비 지원을 받아 수행된 연구임. ** 주저자, 원광대학교 반려동물산업학과 초빙교수(First Author, Professor, WonKwang Univ., Email: kwg2325@hanmail.net)*** 공동저자, 원광대학교 동물자원개발센터 연구원(Co-author, Researcher, WonKwang Univ., Email: leejc213@hanmail.net)**** 교신저자, 원광대학교 동물자원개발센터 교수(Corresponding Author, Professor, WonKwang Univ., Email: kimoj@wku.ac.kr)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