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류수진 (건양대학교)
저널정보
아시아문화학술원 인문사회 21 인문사회 21 제13권 제5호
발행연도
2022.10
수록면
1,829 - 1,840 (12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초등 전환기 및 저학년 사교육 서비스 이용실태에 관한 연구류 수 진* 연구 목적: 본 연구는 초등 전환기 및 저학년 사교육 서비스 이용실태 파악을 목적으로 한다. 연구 방법: 이를 위해 한국아동패널 7차(2014), 8차(2015), 9차(2016) 연도 594명 자료를 활용하여 기술통계, 독립표본 t-test, ANOVA를 실시하였다. 연구 내용: 연구 내용은 연령별 초등 전환기 및 저학년 사교육 서비스 이용 개수와 종류와 자녀, 부모, 가구 변인에 따른 이용 개수의 차이를 분석하였다. 결론 및 제언: 사교육 서비스 평균 이용 개수는 연령 증가에 따라 증가하였고, 서비스 종류는 체육과 수학이 지속해서 높은 비율을 차지하였다. 또한, 이용 개수는 자녀 개인 변인과 부모 변인보다 가구 변인에 더 영향을 받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에 후속연구로는 사교육 서비스 이용 및 종류의 변화에 관한 유아부터 청소년기에 이르는 종단연구를 제시하였다. 핵심어: 초등 전환기, 초등 저학년, 사교육 서비스, 사교육 종류, 한국아동패널 □ 접수일: 2022년 9월 3일, 수정일: 2022년 9월 30일, 게재확정일: 2022년 10월 20일* 건양대학교 학생성공센터 연구전문조교수(Professor, Konyang Univ., Email: jini76.r@gmail.com)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