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고영아 (신한대학교)
저널정보
아시아문화학술원 인문사회 21 인문사회 21 제13권 제5호
발행연도
2022.10
수록면
2,287 - 2,298 (12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팬데믹 동안의 온라인 EFL 학습이 학습자들의 정서적 상태와사회적 상호작용에 미치는 영향고 영 아* 연구 목적: 이 연구는 한국인 영어학습자들이 코로나 시기에 온라인으로만 수업에 참여하게 되면서 정서적으로 받게 된 영향과 사회적 상호작용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는지 알아보는 연구이다. 연구 방법: 경기 북부의 한 대학에 재학 중인 51명의 영어 학습자들을 대상으로 설문지 내용을 바탕으로 답변들을 비슷한 패턴으로 그룹화하고 드러나는 주제들을 정리하였다. 연구내용: 학생들은 온라인 강의에 대해서 말하기에 대한 부담과 불안감이 훨씬 적은 반면 생동감이 없고, 누군가와 소통하지 못함으로 인한 불안감과 걱정, 그리고 이로 인한 집중의 어려움을 겪고 있음을 알렸다. 오프라인 강의에 대하여는 사람들과 직접 만남을 가장 큰 장점으로 보며, 또한 온라인과 오프라인의 가장 큰 차이점으로 얼마나 학생들이 사회적 상호작용을 필요로 하는지 알 수 있었다. 결론 및 제언: 결과에 대한 해석과 이를 통한 내용을 중심으로 앞으로 더 필요한 다양한 연구의 필요성을 제시한다. 학습자들이 온라인상에서 더 많이 필요한 부분과 팬데믹 시기의 학습과정에 대한 외국어로서의 영어 교사들의 관점과 경험에 대한 연구도 필요해 보인다. 핵심어: 외국어로서의 영어, 정서적 상태, 사회적 상호작용, 온라인, 팬데믹 □ Received: Sept. 11, 2022, Revised: Sept. 30, 2022, Accepted: Oct. 20, 2022* Professor, Department of International Languages, Shinhan Univ. (신한대학교 교수, Email: ichris@shinhan.ac.kr)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