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김신애 (동서대학교)
저널정보
아시아문화학술원 인문사회 21 인문사회 21 제13권 제5호
발행연도
2022.10
수록면
3,663 - 3,678 (16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특성화고를 졸업한 대학 신입생의 학업 관련 어려움과대처 경험에 관한 질적 사례연구김 신 애**연구 목적: 본 연구의 목적은 특성화고를 졸업한 대학 신입생의 학업관련 어려움과 대처경험에 대해 살펴보는 것이다.연구 방법: 대학 신입생 5명을 대상으로 2022년 8월 20일부터 2022년 9월 30일까지 심층면담을 진행하고 자료를 수집하여 질적 사례연구방법(Yin, 2015)으로 분석하였다.연구 내용: 분석 결과 특성화고 출신 대학생들은 입학 전부터 대학 학업에서의 어려움을 예상하고 있었고, 대학 학업에서 학습전략의 부재, 집중력 부족, 영어 실력 부족 등의 어려움을 경험하며 나름의 대처를 한 것으로 드러났다. 또한, 학업에서의 성공 경험을 통해 동기부여 및 자신감을 얻은 것으로 드러났다.결론 및 제언: 본 연구의 의의는 특성화고를 졸업한 대학생들의 학업의 어려움과 이에 대한 경험을 심층적으로 살폈다는데 있다.핵심어: 학업의 어려움, 대처 경험, 대학 신입생, 특성화고, 질적 사례연구□ 접수일: 2022년 10월 3일, 수정일: 2022년 10월 18일, 게재확정일: 2022년 10월 20일* 이 논문은 2020년 동서대학교 학술연구조성비 지원에 의하여 이루어진 것임(DSU-20200024).** 동서대학교 청소년 상담심리학과 조교수(Professor, Dongseo Univ., Email: sinae21c@gmail.com)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