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윤태일 (한림대학교) 신소영 (한림대학교)
저널정보
아시아문화학술원 인문사회 21 인문사회 21 제12권 제4호
발행연도
2021.8
수록면
279 - 294 (16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의 목적은 대학 신입생들의 학교생활 경험이 어떠했는가를 그들 자신의 생생한 목소리를 통해 파악함으로써, 향후 최적의 교육 프로그램을 마련하는데 기여하려는 것이다. 이를 위해 2020년 대학 신입생을 대상으로 초점집단면담을 시행하고, 면담 내용을 텍스트 데이터로 변환한 후, 텍스트마이닝 방법을 활용하여 분석했다. 연구결과, 수업, 생각, 학교, 친구, 교수 등의 핵심어는 단순 출현빈도가 높았을 뿐 아니라 의미연결망에서 중심성 지수도 높아 신입생에게 중요한 의미가 있었지만, 수업이나 교수에 대해서 신입생은 여전히 제한된 인식을 가지고 있었다. 또한 학교와 유사도가 높은 연관어는 주로 수업과 관련된 단어였지만 대학과 유사도가 높은 연관어에는 수업이 없다는 점에서, 두 개념에 대한 신입생의 인식에도 차이가 있었다. 이러한 분석결과를 바탕으로, 언텍트를 넘어 온텍트가 뉴노멀이 될 것으로 예상되는 포스트코로나 시대에는 오프라인은 물론 온라인으로도 다양한 교육프로그램이 제공되어야 하며, 방대한 데이터를 여러 텍스트마이닝 기법으로 분석하는 후속연구가 필요하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