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이도희 (경희대학교) 김영미 (경희대학교)
저널정보
한국무용학회 한국무용학회지 한국무용학회지 제22권 제1호
발행연도
2022.4
수록면
83 - 93 (11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5)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무용공연 트레일러 영상에 대한 소비자의 인식 및 태도는 어떠한가에 대해 알아보고 분류된 유형별의 특성을 탐색하는 데 목적이 있다. 이러한 목적을 달성하기 위해 연구방법으로는 Q방법론을 활용했으며, 문헌 연구와 심층 면담을 통해 30개의 항목을 도출하여 Q표본을 구축하였다. 선정된 진술문은 무용공연 트레일러 영상 시청경험 유 30명, 무 10명 총 40명의 P표본에게 강제분류방식으로 Q분류를 실시하였다. 자료 분석은 PQ method 2.35 프로그램을 사용하여 분석하였다. 분석결과, 제1유형 ‘긍정적 인식형’, 제2유형 ‘중립형’, 제3유형 ‘부정적 인식형’ 총 3개의 유형으로 분류되었으며, 제1유형은 트레일러 영상에서 다양한 정보를 습득하는 것을 선호하는 특성이 있으며, 제2유형은 시각 충족을 선호하는 특성이 있다. 제3유형은 트레일러 영상이 제 역할을 다하지 못한다고 인식하는 특성이 있다. 이처럼 소비자 유형별에 따른 무용공연 트레일러 영상에 대한 인식 반응과 선호하는 특성을 확인할 수 있었다. 이를 통해 소비자 유형별에 따른 체계적인 무용공연 트레일러 영상 제작 방안의 기초자료 역할로 활용될 수 있으리라 본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