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송은숙 (해피드리머스 심리상담연구원) 신성숙 (한일장신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아동발달지원연구소 임상미술심리연구 임상미술심리연구 제12권 제1호
발행연도
2022.4
수록면
97 - 118 (22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개인미술치료를 수행한 다문화 가정 학령기 자녀의 어머니들이 겪는 경험은 어떠하며, 그 경험의 본질과 의미를 탐색하는데 목적이 있다. 이를 위해 개인미술치료를 수행한 다문화 가정 학령기 자녀의 어머니 6명을 개별적으로 심층 면담하고, 근거이론 방법을 적용하여 분석하였다. 연구결과, 44개의 개념이 추출되었으며, 20개의 하위범주와 14개의 범주가 도출되었다. 중심현상은 ‘심리와 또래문제로 받게 된 미술치료’로 나타났으며, 이를 중심으로 참여자들의 경험에 관한 패러다임 모형이 도출되었다. 핵심범주는 ‘변화를 위한 미술치료에 마음 담아 소통하기’로 나타났다. 이러한 자녀의 미술치료 경험 과정은 어머니가 시간의 흐름에 따라 ‘기대 속의 방법 찾기’, ‘가족과 연결고리 갖기’, ‘나를 넘어서 더해지는 변화의 경험’, ‘더 나은 삶의 여정’이라는 4단계를 거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본 연구의 결과를 바탕으로 다문화 가정 학령기 자녀 어머니 경험의 실체를 각 단계별 개입 방안에 대해 논의하고, 경험과정 구조와 경험 모형을 단계별로 제시하였고 경험의 과정들을 통합적으로 탐색했다는데 그 의의가 있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