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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안연희 (선문대학교)
저널정보
한국평화종교학회 평화와 종교 평화와 종교 제14호
발행연도
2022.12
수록면
93 - 122 (30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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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논문은 포스트 코로나 시대 심화된 난제들에 대한 근본적인 대안으로서 지구적 차원의 포괄적 평화교육의 지속적 실시가 중요하다는 문제의식을 가지고, 그와 관련하여 종교기반 평화교육의 가능성과 의미, 나아가 해결해야 할 점들을 고찰하였다. 종교의 공적 역할의 가능성과 필요성에 대한 다양한 견해가 있고, 종교의 치유와 위로의 기능, 봉사와 자선을 통한 사회적 기여 등이 주로 제시되곤 했다. 이에 더하여 평화교육도 몇몇 사회의 코로나 위기 상황에서 사회적 신뢰도와 평판이 저하되고 더욱 위기를 겪고 있는 종교가 특유의 잠재력으로 공공선과 공익에 기여하면서 동시에 동시대적 의제에 답하는 좋은 방식이 될 수 있다는 것이 본 연구의 핵심 논지이다. 그러나 종교적 평화교육이 국가 차원의 공교육을 비롯한 다른 세속적 평화교육을 보완하면서 평화교육의 좋은 모델로 유의미하게 기여하기 위해서는 선결조건이 있다. 즉 종교기반 평화교육이 특정종교에 대한 교육이 아니라 보편적 가치로서의 평화를 위한 교육이라는 목적의식을 명확히 하고, 구체적인 교육내용도 그에 부합하게 체계화해야 한다. 그렇게 될 때, 종교사상에 입각한 평화교육은 다른 어떤 평화교육보다는 지구적 평화실현을 위해 포괄적이고 근본적인 가치를 지속적으로 교육하는 종교의 공적 역할을 할 수 있을 것이다. 그러므로 종교기반 평화교육은 종교의 제도적 교리적 차이를 넘어 보편적 가치를 담보하기 위한 포괄적 평화교육으로 정립될 필요가 있다. 구체적으로는 교육의 이상으로서 ‘평화인성’의 개념을 기반으로 하면서, 평화적 통일교육, 생태평화교육 등을 통해 보편적 공공선을 지향하는 평화교육으로 나아가야 할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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