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황성숙 (제주국제대학교 사회복지임상치료대학원 심리상담치료학과) 김도영 (제주국제대학교)
저널정보
다문화아동청소년연구원 다문화아동청소년연구 다문화아동청소년연구 제7권 제3호
발행연도
2022.10
수록면
1 - 33 (33page)
DOI
https://doi.org/10.56023/mcyca.2022.7.3.1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그림책을 활용한 독서 프로그램이 초등학생의 공감능력과 교우관계에 미치는 영향에 대해 그 효과를 검증하고자 하는데 목적이 있다. 이러한 연구목적에 따라 공감능력과 교우관계에 대한 사전․사후검사를 실시한 후 실험 처치 결과를 비교하는 사전․사후검사 통제집단 실험설계를 실시하였다. 이를 위해 초등학교 3학년 8개 학급의 학생을 대상으로 공감능력과 교우관계 사전검사를 실시한 후 동질 집단으로 인정되는 2개 학급을 실험집단 14명과 통제집단 14명으로 선정한 후 실험집단 14명에게 2021년 11월 10일부터 2021년 12월 15일까지 일주일에 2회기 씩 12회기의 독서 프로그램을 진행하는 질적 연구를 진행하였다. 연구결과로 공감능력은 실험집단이 통제집단에 비해 조망 취하기, 상상하기, 공감적 각성, 공감적 관심 모두 증가하였다. 교우관계는 실험집단이 통제집단에 비해 친구의 유무와 신뢰도, 교제의 지속성, 친구 간의 적응, 친구와의 공동생활 모두 증가하였다. 그림책을 활용한 독서 프로그램은 참여자들 간의 상호작용 및 그림책을 활용한 내적 소통을 통해 초등학생의 공감능력과 교우관계 향상에 영향을 미쳤으며 그림책이 의미 있는 매체로 활용될 수 있음을 보여주었다는 점에서 중요한 의의가 있다. 본 연구결과를 기반으로 향후 초등학생의 공감능력과 교우관계에 도움이 되고자 후속연구에 대한 방향성을 제언으로 제시하였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