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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서정호 (청주대학교, 디지털미디어디자인전공)
저널정보
한국브랜드디자인학회 브랜드디자인학연구 브랜드디자인학연구 제20권 제2호
발행연도
2022.6
수록면
117 - 130 (14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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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국내 방송사들의 유튜브 채널 개설에 따른 전략적 대응을 위하여, 유튜브 동영상 편집 기법 변화에 따른 조회 수 및 수익에 미치는 인과성을 실증적으로 조사·분석하는 연구이다. 이를 위하여 4가지 연구가설에 따른 연구모형을 설정하고, 뉴스 채널의 실험영상과 대조영상을 만들어 그 변화의 요인들을 양적으로 측정하고자 A/B Testing을 실시하였다. 연구결과는 첫째, 유튜브 동영상 섬네일의 시인성은 유튜브 동영상 조회 수와 정(+)의 인과관계를 가지는 것으로 나타 동영상 섬네일의 시인성이 높은 영상이 그렇지 않는 영상보다 조회 수가 2.8배 높은 결과를 나타냈다. 둘째, 중심인물의 이야기 기반 동영상 편집은 유튜브 동영상 조회 수에 정(+)의 인과관계를 가지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로 인해 중심인물이 이야기의 흐름을 잡고 까닭이나 맥락을 들어 자세히 설명하는 동영상 편집기법이 그렇지 않은 동영상 편집기법 보다 조회 수가 40배 이상 높다는 결과를 확인할 수 있었다. 셋째, 감성적 동영상 편집은 유튜브 조회 수에 정(+)의 인과관계를 가지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에 따라 동영상 분위기를 감정적으로 선도하는 동영상 편집기법이 그렇지 않은 동영상 편집기법 보다 조회 수가 30배 이상 높다는 결과를 확인할 수 있었다. 넷째, 동영상 편집기법의 변화에 따른 조회 수 증가는 수익에 정(+)의 인과관계를 가지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로 인해 동영상 편집기법의 변화를 적용한 콘텐츠가 그렇지 않은 콘텐츠에 비해 수익이 12.9배 높은 것으로 나타나 그 인과성을 확인할 수 있었다. 이번 연구로 인해 그동안 암묵지 영역에 머물던 언론사들의 유튜브 동영상 편집기법의 제작방법 및 운영이 보다 객관적이고 실증적인 명시지 영역으로 옮겨갈 수 있을 것으로 판단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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