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고동연 (명지대학교)
저널정보
동국대학교 영상문화콘텐츠연구원 영상문화콘텐츠연구 영상문화콘텐츠연구 통권 제18집
발행연도
2019.10
수록면
157 - 187 (31page)
DOI
10.24174/jicc.2019.10.18.157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국내외에서 제작, 유통되고 있는 미술감상 관련 유튜브 동영상 중에서 초등학교 교사들이 3-6학년 학생들을 대상으로 활용할 수 있는 동영상을 분류하고 평가해보고자 하였다. 국내의 미술감상 동영상을 미국의 교사들이 정리한 사이트와 비교하고 최종적으로 5개의 샘플 동영상을 선택하여 국내 서울과 경기도 초등학교 교사 12명의 설문조사를 진행하였다. 평가는 정보학, 정보디자인학에서 사용되는 ‘물리적인(physical)’ 디자인, 내용적인 측면에서 ‘지적인(cognitive)’ 디자인, ‘감성적인(affective)’ 디자인의 세 가지 영역에 걸쳐서 이뤄졌다. 기존의 미디어 기재와 연관된 연구들은 개임, 앱 등을 활용하는 계획안들이 주를 이루어 왔고, 융합인재교육(STEAM)에 관한 연구에서도 감상보다는 표현이나 실습과 관련된 분야에만 연구가 집중되어져 왔다. 따라서 이번 연구는 국내에서 거의 진행되지 않고 있는 초등학생을 위한 미술감상과 연관된 유튜브 동영상에 대한 현황을 파악하고 그 특징을 살펴보고자 하였다는 점에서 의의가 있다. 아울러 연구 결과로 물리적이고 형식적이며 감성적인 디자인의 측면에서는 우수하나 다양성과 내용의 정확성, 작업에 대한 분석의 측면에서 국내 동영상들이 개선되어야 할 부분을 지적하고자 한다.

목차

I. 서론
II. 본론: 유튜브 동영상의 유형 및 분석
III. 결론
참고문헌
국문초록
Abstract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19-068-00128072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