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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陳宗福 (인천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일어교육학회 일본어교육연구 일본어교육연구 제60호
발행연도
2022.8
수록면
147 - 164 (18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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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5 개정 교육과정에 따라 편찬된 중・고등학교 일본어 교과서의 가나 문자의 발음 표기와 음성 항목별 도입 실태를 살펴본 결과, 다음과 같은 사실을 확인할 수 있었다. 첫째, 중・고등학교 일본어 교과서에서는 가나 문자의 발음을 로마자로 표기하고 있다. 한편, 일부 교과서에서는 오류가 보이는데, 표기의 일관성에 주의를 기울일 필요가 있다. 둘째, 대부분의 교과서에서는 2015 개정 교육과정에서 일본어의 음성적 특징으로 제시하고 있는 청・탁음, 장・단음, 요음, 촉음, 박, 억양 항목을 학습 초기 단계에 도입하고 있다. 반면, 한국인 학습자에게 습득이 어려운것으로 알려진 음성 항목은 도입하고 있지 않다. 한국인 학습자에게 습득이 어려운 항목에 대해서 만이라도 최소한의 설명과 연습이 이루어질 수 있도록 하는 것이 바람직할 것이다. 셋째, 일부 교과서에 제시된 일부 항목의 용례와 설명에서 오류가 보인다. 학습자의 올바른 발음 습득을 위해서는 해당 항목에 적절한 용례와 설명을 제시할 필요가 있다. 넷째, 대부분의 교과서에서 분절음은 설명과 연습을 함께 도입하고 있는데 비해 운율은 설명에 그치고 있어분절음을 중시하는 경향이 있다. 학습자의 유창성과 의사소통능력 향상을 위해 운율 교육을 강화할 필요가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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