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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일어교육학회 일본어교육연구 일본어교육연구 제31호
발행연도
2015.1
수록면
63 - 79 (17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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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고는 한국인학습자를 대상으로 한 일본어 음성교육의 실천방법과 음성교육에 있어서 교사의 역할에 대해서 논의한 것이다. 먼저, 한국인학습자의 일본어 발음 습득에 관한 종단적 분석 결과를 토대로 한국인학습자의 일본어 발음 습득 실태와 그 프로세스에 대해서 보고하였다. 다음으로, 초급 일본어교재에 보이는 일본어 오십음의 로마자와음성기호를 이용한 발음표기의 유효성을 검토한 결과를 토대로, 그 역할과 문제점에 대해서 논의하였다. 또한, 음성교육의 구체적인 실천 방법으로써 자기 모니터를 활용한 분절음 단위(ザ행음과 ジャ행음)의 발음 교육과 문장 단위의 억양 교육 방법에 대해서 논의하고 그 구체적인 실천 도구로써 온라인 일본어 악센트 사전(OJAD ; OnlineJapanese Accent Dictionary)과 음성분석 프로그램의 활용을 제안하였다. 마지막으로, 한국인학습자에 대한 발음교육 목표는 학습자가 스스로 생각하여 자신의 발음을 수정할 수 있는 힘을 갖출 수 있도록 지원하는 것이라고 하는 관점에서 음성교육에 있어서 교사의 역할에 대해서 논의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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