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정현석 (계명대학교)
저널정보
글로벌경영학회 글로벌경영학회지 글로벌경영학회지 제19권 제6호
발행연도
2022.12
수록면
41 - 63 (23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전자상거래를 사용하는 소비자를 대상으로 제품 온라인 리뷰에 대한 고객의 지각역량이 신뢰와 유용성 및 구매의도에 어떤 영향을 미치는지를 분석하고자한다. 이를 위해 정교화가능성모델을 활용하여 고객지각능력으로 중심단서와 주변단서, 신뢰, 유용성, 구매의도에 대한 이론을 설명하고 이들 간의 관계를 이론 및 실증적으로 검증하였다. 본 연구의 분석을 위해 2022년 10월 5일부터 20일까지 수집한 306부의 데이터를 이용하여 SPSS 23, AMOS 23을 활용한 구조방정식 분석을 실시하였다. 실증분석 결과 첫째, 중심단서는 유용성 및 신뢰에 정(+)의 영향을 미치며, 둘째, 주변단서는 유용성 및 신뢰에 정(+)의 영향을 미치며, 셋째, 유용성 및 신뢰는 사용의도에 정(+)의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분석되었다. 본 연구의 결과는 최근 늘어나는 온라인 리뷰와 관련된 연구에서 온라인 리뷰 품질의 판단에 근거가 되는 소비자의 역량이 무엇인지 확인하고 실증적으로 분석하였다는 점에서 학문적/실무적 시사점을 가진다. 비록 기업에서 소비자의 온라인 리뷰를 확인할 때 도움을 줄 수 있는 실무적 시사점이 있지만 인구통계학적 한계가 존재한다는 점에서 향후 보완적인 연구가 진행되어야 할 것이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