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최준호 (전북대학교) 부재율 (전주교육대학교) 정민수 (전주양현초등학교) 이동성 (전주교육대학교)
저널정보
교육종합연구소 교육종합연구 교육종합연구 제20권 제4호
발행연도
2022.12
수록면
25 - 56 (32page)
DOI
https://doi.org/10.31352/JER.20.4.25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이 연구의 목적은 전북지역에 소재한 소규모 중학교의 수업에 대한 질적 사례연구를 통하여 소규모 중학교의 수업실태 파악 및 수업 실천 사례 분석을 실시하고, 그 결과를 토대로 소규모 중학교의 역량형성 수업모형을 개발하는 데 있다. 중학교 교사들을 대상으로 한 심층면담과 수업실천 사례의 분석 결과, 소규모 중학교의 수업은 학생 맞춤형 수업을 위한 교육과정 재구성과 수업방식의 유연화라는 장점과 기초학력 부족, 가정연계 학습곤란, 사회성 발달 교육의 어려움이라는 단점을 엿볼 수 있었다. 또한, 수업실천 사례의 공통된 핵심은‘연계’와 ‘프로젝트 학습’이었다. 즉, 소규모 중학교의 수업실천에서 연계는 교과 교육과정 간은 물론 교과와 비교과 간의 접합, 학교 안과 밖 교육활동 간의 연결을 의미하고, 프로젝트 학습은 이러한 연결을 구체화하는 유목적적 활동의 과정과 결과를 견인하는 실행 구조이자 원리로써 작동함을 알 수 있었다. 이 연구는 이러한 ‘연계’와 ‘프로젝트 학습’을 바탕으로 교과 간, 교과-비교과 간, 그리고 교과와 비교과 및 학교 밖 활동을 연계하는 융합프로젝트 활동을 기반으로 하는 역량형성 수업모형을 수업 기본 디자인하기 차원에서 제시하였다. 이 연구의 결과는 융합프로젝트 활동을 중심으로 하는 수업모형 개발을 통해 중학생의 기초학력, 기본학력, 교과 역량을 신장하고, 소규모 중학교의 교실수업을 개선하는 데 기초자료가 되기를 기대한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