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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박현아 (전북대학교)
저널정보
한국방송학회 한국방송학보 한국방송학보 제37권 제2호
발행연도
2023.3
수록면
77 - 118 (42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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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메타버스를 현실의 확장으로 바라보고 문화사회학 관점에서 메타버스 이용자들의 자본유형에 따라 사회경제적 위치가 구분되고, 각 계층 마다 다른 계층과는 구분되는 구별짓기 전략이 있는지 살펴보았다. 이를 위해 Z세대 40명을 대상으로 표적집단인터뷰(Focus Group Interview, FGI)와 개별심층인터뷰(In-Depth Interview)를 실시하였다. 그 결과 연구참여자들은 경제자본과 문화자본의 양이 많을수록 상대방과 나를 끊임없이 차별화하는 식으로 행동하는 것이 관찰되었다. 경제자본은 아이템을 구매함으로써 메타버스 내 지위를 높이기 위한 불필요한 노동 시간을 감소시킴과 동시에 비싼 디바이스를 이용하여 메타버스 환경에 접근한다는 점에서 차별성이 보였다. 또한 문화자본은 게임만이 아닌 창의적인 방법으로 메타버스를 이용한다는 점에서 계층 간의 차이가 나타났다. 반면, 사회자본은 현실과 메타버스 간의 상관관계가 성립되지 않았는데, 문화자본의 양이 많은 계층의 경우 굳이 메타버스 안에서 선별된 이미지를 통한 나를 보여주면서 친구 수를 늘리기보다는 현실의 내가 확장되어 활용하는 모습이 관찰되었다. 이러한 연구결과는 상대적으로 자율성을 지닌 듯 보이는 메타버스란 장(field)에서 자본 구성 형태에 따라 집단 간 상징투쟁을 벌이며 구별짓기가 일어나는 과정을 간접적으로 드러냈고, 이는 결국 메타버스도 현실의 확장으로 볼 수 있다는 것을 의미한다.

목차

1. 문제제기
2. 이론적 논의
3. 연구문제 및 연구방법
4. 자본에 따른 메타버스 플랫폼 활용
5. 결론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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