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성태제 (이화여자대학교)
저널정보
한국교육평가학회 교육평가연구 교육평가연구 제31권 제1호
발행연도
2018.3
수록면
29 - 53 (25page)
DOI
http://dx.doi.org/10.31158/JEEV.2018.31.1.29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검사의 교수?학습적 기능을 극대화하기 위하여 인지진단모형을 적용한 형성평가 도구를 개발하여 실시하고 분석하는 절차와 방법을 제안하며 그에 따른 시사점을 제공하고자 하는 목적을 가진다. 검사도구 개발에 앞서 인지요소를 추출하여 Q행렬을 개발한 후, 학생들의 잘못된 인지구조를 분석하기 위하여 각 문항에 매력적인 오답지를 포함하여 검사를 제작하였다. 검사 실시 후 고전검사이론, 문항반응이론에 의한 분석을 통해 형성평가로서의 검사 특성을 지니는지 분석한 뒤 인지진단모형 중 DINA 모형에 의해 문항 모수, 인지요소별 숙달확률, 인지요소 프로파일 패턴을 분석하였다. 연구 결과 문항의 난이도는 쉬운 편이며 검사 정보 함수가 가 -1 지점에서 가장 높은 값을 가졌으며 모든 문항이 여러 개의 매력적 오답지를 가진 것으로 분석되어 형성평가 도구로서 적합하였다. 인지진단모형에 의한 문항별 실수 모수와 추측 모수, 학생 개개인의 인지요소 프로파일을 분석하여 특이한 인지요소 패턴을 발견하였다. 마지막으로 인지진단모형에 의한 형성평가 도구 제작 및 분석 절차를 제안하며 이를 학교 현장의 형성평가에 적용한다면 검사의 교수?학습 기능을 극대화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21)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