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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교육평가학회 교육평가연구 교육평가연구 제28권 제4호
발행연도
2015.1
수록면
1,129 - 1,151 (23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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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의 목적은 DINA 모형을 기반으로 한 초등학교 수학 진단평가 검사지를 학교 단위에서 개발하고 초등학교 현장에서 실제적인 활용이 가능한지를 확인하는 것이었다. 검사도구를 개발하기 위하여 내용 전문가 집단을 구성한 후 교육과정을 분석하고 그에 맞춰 Q-행렬 초안과 동시에 검사 문항을 직접 개발하였다. 다른 집단의 학생에게 시범검사를 실시한 결과를 바탕으로 Q-행렬 정교화 작업을 거쳐 사전 및 사후 진단평가 검사지를 최종적으로 개발하였다. 다음으로 G시 49개 초등학교 중 5개 학교를 무선표집하고 다시 6학년 2개 반을 무선표집한 후 실험집단과 비교집단으로 구분하여 사전 진단평가와 사후 진단평가를 실시하였다. 그리고 검사도구의 타당도 및 신뢰도, 학업성취 향상 결과, 지도교사의 인식 설문 조사를 분석하였다. 분석 결과 교육과정 및 학습목표를 기반으로 타당도와 신뢰도를 어느 정도 갖춘 진단평가 검사지를 개발할 수 있고 학교 현장에서 유용하게 활용할 수 있음이 확인되었다. 또한 실험집단 학생의 수학 성적이 향상되는 결과를 확인할 수 있었고 교사 역시 DINA 모형 적용 가능성에 대해 긍정적이었다. 끝으로 본 연구결과의 시사점과 후속 연구를 위한 제언을 논의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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