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김륜희 (경희대학교) 지은림 (경희대학교)
저널정보
한국교육평가학회 교육평가연구 교육평가연구 제34권 제4호
발행연도
2021.12
수록면
735 - 758 (24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의 목적은 입학사정관의 평가 전문성 수준을 정확히 파악할 수 있는 측정도구를 개발하고 타당화하는 것이다. 이를 위해 36개 문항으로 구성된 측정도구를 개발하여 106명의 대학 전임 입학사정관들에게 실시하였다. 개발된 측정도구의 타당도 검증을 위해 Rasch 모형에 기반하여 문항적합도 분석을 실시하여 부적합 문항으로 판별된 2개 문항을 삭제하였고, 탐색적 요인분석 결과로 요인구조에 적합하지 않은 문항 4개를 추가적으로 제외시켰다. 결과적으로 총 30개 문항으로 구성된 측정도구는 5개(전형자료의 평가 및 분석, 평가기준과 지침의 이해 및 설정, 대입전형의 이해 및 설계, 대학 전공의 이해, 고교 교육현장의 이해)의 요인구조를 보여주었다. 또한 신뢰도 분석 결과로 요인별 α값이 .888~.948로 높은 수준을 보여주었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35)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