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직업능력연구원 직업능력개발연구 직업능력개발연구 제22권 제1호
발행연도
2019.1
수록면
111 - 135 (25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최근 논란이 되고 있는 학생부종합전형 관련 쟁점의 핵심은 정성적 자료인 학생부자료를 평가하는 기준의 일관성과 공정성의 문제이며, 이는 학생부의 교과 및 비교과활동 기록과 자기소개서 내용을 ‘종합적으로’ 판단하는 입학사정관의 전문성과 밀접한 연관이 있다. 이에 본 연구는 수도권 소재 4년제 A대학의 입학사정관 2명을 대상으로 휴리스틱 과제분석(Heuristic Task Analysis)을 실시하였다. 2016년 12월부터 2017년 11월까지 총 4차에 걸친 전문가와의 개별 심층면담과 전문가 업무수행에 관한 참여관찰, 그리고 평가과정에서 전문가가 작성한 다양한 문헌 및 교육 자료를 수집하여 분석한 결과, 대학입학사정관의 평가과정은 크게 1) 지원자의 경향 파악; 2) 제출서류 확인 및 학생 평가; 3) 평가 결과 재확인; 4) 위촉사정관과 평가 및 협의의 4단계로 구성되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각 단계별로 전문가들은 기술적 모형과 어림법칙, 심성모형, 결정모형 등 다양한 유형의 휴리스틱 전문지식을 활용하여 업무수행에 필요한 의사결정을 내리는 것으로 밝혀졌다. 또한 학생부종합전형 통합으로 인한 인재상의 변화 및 모집인원 대폭 확대에 따른 고교와 학생의 변화, 입학사정관 1인당 평가인원의 증가와 같은 외부요인들도 입학사정관의 학생부 서류평가업무에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러한 연구결과는 입학사정관의 전문성 확보를 위한 업무 분석 및 직무교육을 돕기 위한 기초 자료로 활용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되어 진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35)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