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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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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술저널
저자정보
김승수 (경인교육대학교) 김종민 (경인교육대학교)
저널정보
한국교육평가학회 교육평가연구 교육평가연구 제34권 제4호
발행연도
2021.12
수록면
817 - 850 (34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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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의 목적은 교육대학교 지원자의 학교생활기록부 중 행동 특성 및 종합의견 텍스트의 내용구조와 의미를 의미연결망 분석 방법별(동시 출현 네트워크, 파이계수, 엔그램 분석) 및 전형유형별(교직 적성, 학교장추천, 고른기회전형)로 비교 분석하는 것이다. 연구대상은 2022학년도 G 교육대학교 수시지원자 1,982명이었고, 텍스트를 전처리와 토큰화 후 연결 중심성과 하위집단분석을 반영하여 소시오그램으로 시각화하였다. 연구 결과, 전형 유형과 관계없이 동시 출현 네트워크의 상위 단어 쌍은 자신-학생, 학생-학급, 학생-친구들 등이었고, 파이계수의 상위 단어 쌍은 최선-다하다, 신망-두텁다, 예의-바르다 등이었으며, 바이그램 상위 단어 쌍은 최선-다하다, 학급-친구, 적극적-참여 등이었다. 이러한 연구 결과를 통해 행동 특성 및 종합의견의 내용구조와 의미를 파악하기에는 빈도가 낮아도 관련성이 큰 단어가 주로 표현되는 파이계수 분석보다 연이어 함께 사용된 고빈도 단어 쌍으로 구성된 엔그램 분석이 더 적합한 것으로 드러났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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