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한혜정 (한국교육과정평가원) 이승미 (한국교육과정평가원)
저널정보
한국교원대학교 교육연구원 교원교육 교원교육 제40권 제3호
발행연도
2024.5
수록면
97 - 120 (24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연구목적 본 논문은 캐나다 온타리오 주 학생 기록부 기재 방식의 특징에 대한 분석 결과로부터 우리나라 학교생활기록부 기재 방식 개선의 방향을 도출하는 데에 그 목적이 있다. 연구방법 선행연구(문헌)의 분석을 통해 우리나라 학교생활기록부 기재 방식의 문제점과 개선 방향을 도출하고, 캐나다 온타리오 주 학생 기록부 체제의 특징을 분석하여 우리나라 학교생활기록부 기재 방식 개선을 위한 시사점을 탐색하였다. 연구결과 캐나다 온타리오 주 학생 기록부 기재 방식의 분석 결과, 교과 활동 중심의 학생부 기재 방식의 재구조화, 서술식 기록의 객관성 담보, 학생 간 경쟁이 아닌 학생 각자의 성장에 목적을 둔 교수학습의 실현과 그와 연계한 교과 학습의 평가 방식 개선, 학교 급별 교육 성격의 차이를 반영한 학생부 기록 체제의 차별화, 학생부 기재요령 문서의 간소화 및 가독성 있는 개선 등 일곱 가지 측면에서 우리나라 학교생활기록부 기재 방식 개선에의 시사점을 도출하였다. 결론 학교생활기록부 기재 방식은 입학전형 자료로서의 신뢰성 확보와 더불어 학생의 성장과 발달에 대한 타당한 기록이라는 본질적인 측면을 충분히 고려하여 개선되어야 하며, 이를 위해서는 학생부의 교육적 기능에 대한 학부모, 학생, 교원 및 관계자의 인식 개선과 그 결과의 활용 방안에 대한 후속 연구가 필요하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