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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조선우 (한국예술종합학교)
저널정보
한국미학회 美學(미학) 美學(미학) 제87권 제4호
발행연도
2021.12
수록면
73 - 120 (48page)
DOI
10.52720/MIHAK87.4.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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윤리적 비평 담론은 예술작품의 윤리적 결함이 미적 가치와 어떻게 관계하는가를 중심으로 전개되어 왔다. 이러한 담론은 자율주의와 도덕주의, 그리고 비도덕주의 진영으로 나뉘어 논의를 펼쳐 왔으나 그럼에도 불구하고 작품의 내재적인 윤리적 결함이 그 핵심적 주목의 대상이 되어 왔다는 점에서 공통적이다. 작품에서 재현되는 사건과 인물들을 향해 작품이 표현하고 규정하는 태도에서 발견되는 윤리적 결함이 윤리적 비평에서 고려되어야 할 작품의 내재적인 윤리적 결함이며, 그 외에 작품이 감상자에게 미치는 효과나 제작 과정에 개입하는 것들을 주요하게 고려하는 비평은 작품에 대한 비평을 다른 무언가에 대한 것으로 대체하는 것으로 간주된 것이다. 그러나 최근 지금까지의 윤리적 비평 담론을 거의 배타적으로 이끌어 온 내재적 윤리적 결함이라는 개념이 다양한 작품들의 윤리적 측면을 분석하기에 충분치 않다는 문제의식이 제기되고 있다. 본고는 그 중에서도 클라벨-베즈케즈와 낸니셀리의 논의에 주목하여 이들의 제안이 윤리적 비평 담론뿐만 아니라 예술 해석의 의도주의-비의도주의 논쟁에 미치는 함축을 검토해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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