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김현주 (한밭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일본학회 일본학보 일본학보 제129호
발행연도
2021.11
수록면
97 - 114 (18page)
DOI
https://doi.org/10.15532/kaja.2021.11.129.97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일본 관련 전공 분야에서 그 선례를 찾기 힘든 캡스톤디자인(일본문화) 수업을 실천한 사례를 보고하고 교육과정에서 검토해야 할 기본사항 및 학습자 데이터에 기반한 분석결과를 고찰한 것으로 일본어교육의 실천연구로 그 위치를 제시할 수 있다. 교육의 질 제고 및 정보 제공을 목표로 다음 세 가지 의문점을 해명하였다. 1) ‘캡스톤디자인(일본문화)’이란 무엇인가? 2) 실질적인 수업 전개과정은 어떠한가? 3) 본 수업에 대한 학습자들의 주관적인 소감은 어떠한가? 먼저 일본어와 일본문화를 매개로 한 캡스톤디자인의 가능성과 학습목표, 학습대상, 수업내용, 수업설계, 교과서 선정, 수업운영 및 학습평가의 순으로 기본적인 사항을 정리하였다. 다음으로 실질적인 수업 실천사례를 보고하고 수업에 참가한 학습자의 주관적 소감을 데이터마이닝 분석도구인 KH Corder를 이용하여 분석하고 고찰하였다. 수강 학생 대부분이 캡스톤디자인(일본문화)이 실무지식 향상에 도움이 된다는 인식을 가지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연구의 성과는 향후 외국어교육의 질 제고 및 교육과정 운영에 도움이 되는 기초자료로 활용될 것으로 기대한다. 데이터의 확충 및 수업에서 탐구할 문제 발굴, 수업 모듈 구축, 평가를 위한 루브릭 개발 등을 향후 과제로 제시할 수 있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