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최진아 (이화여자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중국소설학회 중국소설논총 중국소설논총 제52호
발행연도
2017.8
수록면
189 - 217 (29page)
DOI
10.17004/jrcn.2017..52.008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캡스톤 디자인은 ‘창의적 종합 설계’로 표현되며 본래 공학에서 사용되는 용어이다. 최근 들어 대학에서 융복합 교과목을 운영하고 개설함에 따라 중문학에서도 캡스톤 디자인에 기반한 교과목이 편성되었고 공학의 원리에 중문학이라는 인문학의 내용을 결합시키는 시도를 하기에 이르렀다. 이에 본 논문에서는 중어중문학과 개설 교과목인 ‘중국소설과 스토리텔링’을 캡스톤 디자인의 원리에 의해 설계하고 최종적으로는 수업의 결과물을 산출해 내는 교육과정의 운영과 그 실례 및 학술적 의의에 대해서 서술하였다. 실제로 이 수업은 교수자와 학습자가 매 시간 토론을 통해 과제를 설정하고, 과제 해결 방법을 모색하는 상호작용에 기반하였다. 또한 이 수업에서는 중국소설을 원자료로 삼아 현대 문화산업의 각 분야, 즉 보드게임, 광고, 앱, 스토리 북, 어린이용 캐릭터 등의 산출물을 만들어 내었고 이들 산출물을 공개 전시하는 것으로 마무리 되었다. 결론적으로 캡스톤 디자인 기반의 ‘중국소설과 스토리텔링’ 수업은 무엇보다도 인문학적 아카데미즘과 현대문화산업이라는 실용의 영역이 어떠한 방식으로 조화를 이룰 수 있는 지에 대해 실례를 제시하는 데에 그 의미가 있다고 판단된다. 나아가 캡스톤 디자인이라는 공학과 중국소설이라는 인문학의 융합적 시도를 통해 중국소설이 지닌 현재적 가치를 확인할 수 있었고 향후 중국소설의 학문적 영역을 확장하는 데에 기여할 것으로 기대된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