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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김상한 (한국교원대학교)
저널정보
한국문학교육학회 문학교육학 문학교육학 제73호
발행연도
2021.12
수록면
89 - 112 (24page)
DOI
https://doi.org/10.37192/KLER.73.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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우리가 맞이할 미래사회는 인공지능과 제4차 산업혁명이라는 말로 표현할수 있다. 이 연구는 놀이의 의미를 통해 지금 우리가 맞이하거나 다가올 미래사회의 문학교육이 지향하는 방향을 탐색하고자 한다. 인공지능과 로봇의 등장으로 미래사회에서 인간은 여가를 창의적이고 즐겁게 보낼 방법을 찾고 있다. 그래서 제4차 산업혁명 시대에 놀이의 위상이 재평가되고 있다. 놀이와 같은 속성으로 문학을 바라보며 놀이의 방법으로 미래사회를 맞이하는 문학교육의 방향을 탐색할 필요가 있다. 쉴러가 말하는 인간이 추구하는 아름다움, 인간 존재의 불변적 본체와 가변적 상황의 결합, 감각충동과 형식충동의 상호보완적 작용인 유희충동이 문학교육의 방향 탐색에 실마리를 제공할 수 있다. 놀이를 통한 문학교육 방향은 다음과 같다. 첫째, 학생들이 스스로 문학의 세계에 자발적인 의지로 참여할 수 있도록 유도해야 한다. 둘째, 놀이 참여자는 놀이 대상과 마주하고 일치하는 경험, 즉 학생이 놀이의 세계에서 절대적 시간과 공간, 분명한 규칙의 적용을 경험하며 자유 감각을 획득하도록 해야 한다. 셋째, 학생들이 문학교육을 통해 문학 체험의 기회를 확장하여 삶의 안정과 전진을 꾀하고 공동체의 결속력과 변화를 지향하는 힘을 생성할 수 있도록 해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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