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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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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술저널
저자정보
최용봉 (동해시청) 김시현 (한국해양대학교) 강달원 (가톨릭관동대학교)
저널정보
한국해운물류학회 해운물류연구 해운물류연구 제37권 제3호
발행연도
2021.9
수록면
421 - 440 (20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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강원도는 태백산맥을 따라 형성된 무연탄과 석회석을 채굴하여 국가경제발전에 이바지하여왔고, 철로를 이용하여 영동지역 주요 항만과 연계하여 물류활동을 하고 있다. 또한 남북관계가 경제적 협력관계로 개선될 움직임과 함께 남북철도연결 사업, 부산에서 강원도를 잇는 철도 연결사업 등 철도물류 및 물류거점 조성의 중요성이 높아지고 있다. 따라서 본 연구는 강원지역에 전무한 철도물류거점의 입지결정요인을 분석하고, 각 요인별 중요도를 산출하여 강원 영동 지역의 물류거점 입지경쟁력 분석을 목적으로 한다. 철도물류거점의 입지결정요인 중요도분석 결과 물류환경요인(0.375)이 가장 중요한 요인이며, 강원 영동 4개 지역의 입지경쟁력 분석결과 동해시(0.292), 강릉시(0.251) 순으로 경쟁력이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동해·삼척은 통합역사 및 통합철도물류기지를 건설, 강릉시는 남강릉 지역 개발을 통한 철도물류기지 건설 등으로 경쟁력을 가질 수 있는 정책적 방안 모색이 필요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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