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곽진영 (숙명여자대학교 심리치료대학원 미술치료학과)
저널정보
한국정서행동장애학회 정서·행동장애연구 정서·행동장애연구 제37권 제1호
발행연도
2021.3
수록면
235 - 264 (30page)
DOI
10.33770/JEBD.37.1.11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미술치료가 불안정 애착 및 경계선 지능 아동의 애착과 자아존중감 증진에 미치는 효과를 알아보고자 하였다. 연구대상은 만 11세 초등학교 5학년 아동으로 불안정 애착을 지닌 경계선 지능으로 모-자 관계 및 또래 관계의 어려움을 나타내고 낮은 자아존중감을 호소하는 여아이다. 연구의 진행은 2019년 5월부터 2020년 1월까지 주 1회로 총 28회기 진행되었다. 연구도구는 자아존중감 척도(SEI), 부모 애착 및 또래 애착척도(IPPA), 집-나무-사람(HTP) 그림검사, 동적가족화(KFD), 새둥지화(BND)이며, 각 회기 활동을 관찰하였고 치료과정에서의 변화를 기록하였다. 본 연구를 통해 얻은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미술치료는 대상 아동의 애착 증진에 긍정적인 영향을 준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미술치료는 대상 아동의 자아존중감 증진에 긍정적인 영향을 준 것으로 나타났다. 이상의 결과로 볼 때, 미술치료는 경계선 지능 아동의 안정 애착과 자아존중감 증진에 긍정적인 효과가 있다는 것을 확인하였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48)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