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임지향 (대구사이버대학교) 김영은 (아임히얼발달심리센터)
저널정보
한국아동발달지원연구소 임상미술심리연구 임상미술심리연구 제14권 제2호
발행연도
2024.8
수록면
75 - 104 (30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대상관계 미술치료가 이혼가정 아동의 자아존중감 및 또래관계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보는 데 목적이 있다. 연구대상은 A시에 거주하는 초등학교 4학년 여아로 자아존중감 향상과 또래관계 증진을 위하여 주 2회, 50분씩, 총 32회기 대상관계 미술치료 프로그램을 진행하였다. 또한, 이혼가정 아동의 자아존중감 변화를 알아보기 위해 K-HTP와 자아존중감 척도검사를 사전, 사후로 실시하였고 또래관계 증진을 알아보기 위해 또래관계 검사와 동적학교생활화(KSD) 검사를 사전과 사후로 실시하여 비교 분석하였다. 회기별 관찰지를 기록하여 주제에 따라 질적 분석을 하였다. 본 연구의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대상관계 미술치료가 이혼가정 아동의 자아존중감과 또래관계 증진에 미치는 영향을 단계와 회기에 따른 변화를 질적 분석한 결과에서 긍정적인 변화가 나타났다. 둘째, 대상관계 미술치료가 이혼가정 아동의 자아존중감에 긍정적인 영향을 주는 것으로 나타났다. 셋째, 대상관계 미술치료가 이혼가정 아동의 또래관계 증진에 긍정적인 영향을 주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에 따라 대상관계 미술치료가 이혼가정 아동의 자아존중감 향상과 또래관계 증진에 긍정적인 영향이 있다는 것을 본 연구를 통해 알 수 있었으며, 상담 현장에서의 미술치료 프로그램 활용 가능성 및 경험적 사례로서 연구 자료를 제공했다는 데 그 의의가 있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