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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김은주 (전북대학교 문화융복합아카이빙연구소) 강유진 (오펜바흐조형미술대학원)
저널정보
한국디자인트렌드학회 한국디자인포럼 한국디자인포럼 제26권 제3호
발행연도
2021.8
수록면
31 - 44 (14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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연구배경 저널리즘의 인포그래픽은 많은 정보와 기사를 구독자에게 효율적으로 전달할 수 있는 커뮤니케이션 방법이다. 이를 전제로, 본 연구는 인포그래픽의 내러티브를 기호학적 심층 분석한다. 연구방법 내러티브 분석은 3단계 과정으로 한다. 1단계는 문헌과 선행연구를 통해 저널리즘의 내러티브 개념을 파악한다. 2단계는 시각적 내러티브 구성요소와 특징을 파악하며, 3단계는 2단계의 분석된 내용을 근거로 하여 퍼스의 기호 3항 구조를 활용하여 함의적 의미를 분석한다. 분석대상은 2017년에서 2021년 4월까지 제작된 국내·외 주요 저널리즘 6개사의 인포그래픽으로 한다. 연구결과 전자저널리즘의 인포그래픽 특징은 색채의 대비, 이미지의 차이와 변화, 아이콘의 연속적 반복과 움직임으로 흥미성, 간략성, 명료성, 개성적, 생동감으로 나타난다. 함의적 특징은 정서적, 교감적, 지시적, 행동촉구적 커뮤니케이션 기능으로 인지작용을 형성한다. 결론 인포그래픽의 시각적 내러티브는 강조, 변화, 비유의 구성 원리를 가진다. 원리는 전자저널리즘의 매체 특징과 상호작용한다. 또한 구독자의 감성을 자극하여 정보의 주제와 목적을 효과적으로 제시한다. 이처럼 시각적 내러티브의 표현방법과 원리는 정보를 수용하는 수신자들에게 심리상태를 유도하는 커뮤니케이션 방식으로 인포그래픽의 기능을 극대화 시킨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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