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김영선 (이화여자대학교) 강윤정 (이화여자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조형교육학회 조형교육 조형교육 제63호
발행연도
2017.9
수록면
67 - 97 (31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2)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미술과와 사회과의 통합적 접근의 수업을 설계하여 실제 현장에 적용해봄으로써 학습자의 다문화수용성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보는 데 목적을 둔다. 학교 현장에서는 다문화교육에 대한 관심과 실천 방안이 지속적으로 논의되고 있는데 초기의 다문화교육의 대상이 다문화가정의 아이들에 한정되었다면 최근에는 모두를 위한 다문화교육으로서의 필요성과 역할이 강조되고 있다. 따라서 모두를 위한 다문화교육의 실천 방안으로서 다문화수용성 함양을 위한 미술과와 사회과의 통합수업을 설계하였다. ‘다문화수용성을 주제로 한 광고디자인 제작하기’를 주제로 두 교과의 단원을 연계하여 다문화의 이해와 문화를 바라보는 태도에 대해 학습하고 이를 광고로 제작하게 된다. 수업의 결과로 첫째, 통합수업을 진행한 실험집단은 다문화수용 성의 각 차원과 하위구성요소에서 유의미한 차이 변화를 확인하였다. 둘째, 실기 결과물에서 실험집단은 다문화수용성의 주제를 명확하게 드러냄으로써, 한 국가 내에 여러 다른 문화가 존재할 수 있음을 인정하는 태도를 내면화하는 결과를 가져올수 있었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