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이승희 (전북대학교 교육문제연구소 객원연구원) 김선아 (한양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조형교육학회 조형교육 조형교육 제68호
발행연도
2018.12
수록면
143 - 173 (31page)
DOI
http://dx.doi.org/10.25297/AER.2018.68.143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영화 ‘토끼울타리’에 재현된 인종, 문화, 정체성 등의 서사구조를 분석하여 비평 학습을 위한 분석 틀을 제공하고, 이를 통해 시각문화를 활용한 다문화미술교육의 방안을 모색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이를 위해 기호학을 중심으로 등장인 물, 내러티브, 장면 및 대사의 분석을 시도하였다. 이를 토대로 영화의 시각적 특성에 나타난 다문화적 양상을 분석한 후기표로서 조형 요소의 사회적 의미와 시각문화 비평의 틀을 논의하여 다문화미술교육의 수업 활동을 제안하였다. 영화 ‘토끼 울타리’는 백인우월주의와 억압에 직면한 소녀들의 저항에 관한 내러티브로써, 이러한 시각문화의 서사구조와 조형언어 분석은 미술교육뿐 아니라 다문화이해교육 측면에도 가능성을 내재한다고 볼 수 있다. 본 연구는 시각문화가 다문화 사회를 이해 하고 고정된 인식을 전환하는 매체가 될 수 있다는 전제에서 출발하여 영화 속에 내재된 내러티브와 이데올로기를 분석하고, 이것이 가지는 ‘감정에 대한 주목’의 측면에서 미술교육적 시사점을 도출하고자 하였다. 본 연구는 향후 미술수업을 통한 다문화교육의 실제적 교수-학습 실천을 위한 기초 연구로서 의의를 지닌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