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유민희 (한양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조형교육학회 조형교육 조형교육 제79호
발행연도
2021.9
수록면
195 - 217 (23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연구참여자들의 미적 체험에 관한 내러티브를 통해 치료기전으로서의 승화의 의미를 구명하고 미술치료 현장에서 과소평가 되어가는 미술의 순순한 치료적 기능을 더욱 견고히 하고자 수행되었다. 이를 위해 다양한 미적 체험을 가진 연구 참여자 4인의 경험에 대한 내러티브를 Clandinin과 Connelly의 3차원적 내러티브 탐구 공간을 기반으로 분석하여 진행하 였다. 그 결과 첫째, 연구참여자들이 저마다의 계기로 진입한 미적 체험의 공간은 그들에게 가장 안전한 가상의 공간을 제공 하였으며 그들은 그 안에서 내면의 만족감을 느낄 수 있었다. 둘째, 연구참여자들은 작품에 자기 내면을 투사하는 관계와 그것을 객관적으로 바라보는 분리된 관계를 형성하고 상호작용하며 욕망의 구조를 발견할 수 있었다. 셋째, 연구참여자들은 미적 체험 속에서 퇴행과 집착에 관한 반복은 멈추고 에너지가 변화되는 승화를 경험하였으며 그것은 일시적인 효과가 아니라 주체화를 통해 지속해서 삶에 영향을 미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