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이윤미 (전북이리동산초등학교) 박승배 (전주교육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초등교육학회 초등교육연구 초등교육연구 제34권 제4호
발행연도
2021.11
수록면
1 - 30 (30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이 연구는 초등학교 동학년 교사교육과정을 분석하여 동학년 교사교육과정의 유형, 개발 및 실행 절차, 특징을 밝히는 데 목적을 두었다. 이를 위해 동학년 교사학습공 동체 7개를 대상으로 질적 사례연구를 실시하였다. 연구 결과, 첫째, 동학년 교사교육 과정은 협력의 ‘범위’와 ‘정도’를 기준으로 유형화할 수 있었다. 협력의 범위를 기준으로는 ‘전체 교육과정 협력형’과 ‘일부 교육과정 협력형’, 협력의 정도를 기준으로는 ‘공동 개발형’, ‘개별 개발, 공동 실행형’, ‘정보·자료 공유형’이 도출되었다. 둘째, 동학년 교사교육과정 개발 및 실행은 ‘계획단계: 퍼즐 만들기’, ‘실행단계: 퍼즐 맞추기’, ‘정리단계: 퍼즐 정리하기’세 단계를 거치는 것으로 나 타났다. 셋째, 동학년 교사교육과정은 확장성, 정교성, 체계성을 갖고 있는 것으로 나 타났다. 이러한 연구 결과를 바탕으로 교사들이 협력적 관계에 바탕을 두고 공동으로 발휘하는 자율권인 ‘집합적 자율권’과 집단 수준의 전문성인 ‘협업적 전문성’에 관심을 가질 필요가 있음을 제언하였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26)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