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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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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널정보
한국한문교육학회 漢文敎育論集 漢文敎育硏究 제49호
발행연도
2017.1
수록면
97 - 121 (25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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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5 개정 교육과정이 학교 현장에 적용되기 시작한 지금, 국어 교과와 한문 교과가 어떻게 협력할 것인지를 교육과정을 중심으로 살펴보는 것은 우리나라 언어(국어/한문) 교육의 발전을 위해서 매우 의의 있는 일이다. 본고는 국어과 교육과정에 한자/한문 교육을 도입하는 몇 가지 방안에 대해 살펴보고 나서 초등학교 교육과정에 한자 교육 도입 방안과 중등학교 교육과정에서 국어과와 한문과의 협력 방안을 차례대로 모색해 보았다. 먼저, 초등학교에서 한자 교육을 효과적으로 시행할 수 있는 방안으로는 첫째, <한자> 과목을 만드는 방안, 둘째, 교과서에 한자를 표기하는 방안, 셋째, 현재처럼 창의적 체험활동을 통해 한자 교육을 시행하는 방안이 있는데, 본고에서는 초등학생의 교과 학습과 어휘력 신장에 실질적인 도움이 되는 방향으로 교과서에 최소한의 한자를 병기하는 방안에 동의하며, 창의적 체험활동의 영역과 활동에 한자 교육에 관한 내용을 명시하거나 교육청의 지침과 규정의 보완을 제안하였다. 다음으로, 중등학교에서는 한문 교과에서 한자어와 한문에 관하여 주로 다루고 국어 교과에서는 그 성과를 활용하는 방식으로 협력하는 것이 바람직하다고 생각하였다. 또한 고등학교 한문 교과의 교과 영역 및 교과(군) 설정 변경의 취지에 공감하며 인성 교육 및 어휘 교육과 관련하여 두 교과가 공유할 수 있는 교육 내용과 방법을 다각도로 협력해 나갈 것을 제안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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