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안정민 (한국외국어대학교)
저널정보
이중언어학회 이중언어학 이중언어학 제84호
발행연도
2021.9
수록면
219 - 238 (20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이 연구는 한국어 수업에서 목표어 외 외국어를 교실 언어로 효과적으로 활용하기 위하여 관련 요인들에 대해 논하고자 하였다. 이를 위해 본 연구에서는 기존에 사용되던 용어들을 비판적으로 분석하고 ‘교실 언어로서의 외국어’라는 용어를 제시하였다. 또한 지금까지 다양한 영역에서 부분적으로 논의되던 한국어교육에서의 외국어 사용과 관련한 학술 논문 내용을 종합하여 한국어 교실에서 효과적인 외국어 사용을 위한 지침으로서 기능할 수 있는 요인을 분석하였다. 그 결과 언어 요소, KSL과 KFL 맥락, 한국어 숙달도, 수업 단계 및 활동, 기타 요인을 제시할 수 있었다. 이와 관련된 구체적인 내용은 예비 한국어 교사 및 초임 한국어 교사, 또 해외 파견 교사 등 새로운 교육 변인에 적응해야 하는 한국어 교사를 위해 지침을 제시할 수 있다는 점에서 그 의의를 찾을 수 있을 것이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