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김경민 (고려대학교 4단계 BK21 지속가능생활시스템융합교육연구단) 최정원 (고려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인간발달학회 인간발달연구 인간발달연구 제28권 제3호
발행연도
2021.9
수록면
41 - 58 (18page)
DOI
http://dx.doi.org/10.15284/kjhd.2021.28.3.41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학업중단 경험이 있는 청년의 사회적 낙인감이 우울 및 삶의 만족도에 미치는 영향을 자아존중감과 자아탄력성이 매개하는지 살펴보기 위해 수행되었다. 한국청소년정책연구원의 학업중단청소년패널조사 5차년도 데이터 중 학업중단 경험이 있는 청년 318명을 대상으로 사회적 낙인감, 자아존중감, 자아탄력성, 우울 및 삶의 만족도 척도를 사용하여 수집한 자료를 활용하였다. 자료분석은 PROCESS macro의 Model 4를 활용하였다. 주요 연구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학업중단 경험이 있는 청년의 사회적 낙인감 수준이 낮을수록 자아존중감, 자아탄력성 및 우울 수준이 높으며 삶의 만족도 수준은 낮은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자아존중감과 자아탄력성 수준이 높을수록 우울 수준은 낮으며 삶의 만족도 수준은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학업중단 경험이 있는 청년의 자아존중감과 자아탄력성은 사회적 낙인감과 우울 간의 관계를 매개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셋째, 학업중단 경험이 있는 청년의 자아존중감과 자아탄력성은 사회적 낙인감과 삶의 만족도 간의 관계를 매개하였으며, 그 중 자아존중감의 매개효과가 더 큰 것으로 나타났다. 이상의 결과를 종합해볼 때, 사회적 낙인감으로 인해 우울을 경험하고 삶의 만족 수준이 낮은 학업중단 경험이 있는 청년에게 자아존중감과 자아탄력성을 증진시켜준다면 우울감 감소와 삶의 만족도 향상 효과를 기대해볼 수 있을 것이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58)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