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염수길 (연성대학교) 김태희 (페르가나 한국 국제대학교)
저널정보
대한관광경영학회 관광연구 관광연구 제36권 제7호
발행연도
2021.10
수록면
39 - 59 (21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4)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도시관광의 물리적 요소를 평가하는 인지적 이미지의 구성요인이 정서적 이미지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 파악하고, 도시 관광객의 시티투어 경험에 따른 조절효과를 검증하여 도시관광 마케팅 환경에서 시티투어 프로그램의 실증적 역할검증과 긍정적인 도시이미지를 강화시키기 위한 기본적 자료를 제공하고자 하였다. 따라서 연구의 목적을 달성하기 위하여 도시관광의 인지적 이미지와 정서적 이미지의 관계에 대한 구조방정식모형을 설정하여 분석하였고, 시티투어버스 이용경험에 따른 집단을 분류하여 인지적 이미지가 정서적 이미지에 미치는 영향에서 조절효과를 분석하였다. 실증분석을 위한 설문조사는 서울과 부산을 관광한 경험이 있는 대상으로 2021년 01월 15일부터 03월 20일까지 온라인조사를 통하여 총 400부의 설문지를 배포하였으며, 이 가운데 383개 유효설문지가 분석에 사용되었다. 분석결과를 종합하면 첫째, 인지적 이미지 구성요인 가운데 관광지원, 인프라, 경제성이 정서적 이미지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특히 관광지원에 대한 평가가 가장 큰 영향을 미침으로써, 도시 관광객은 도시가 보유하고 있는 관광자원의 매력성을 높게 평가할수록 긍정적인 정서가 가장 크게 형성되는 것을 확인하였다. 둘째, 도시관광의 인지적 이미지가 시티투어버스 이용경험과 상호작용하여 정서적 이미지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 검증해 본 결과, 경험 유?무에 따라 정서적 이미지에 미치는 영향은 서로 다른 것으로 나타났으며, 상대적으로 이용경험이 있는 집단에서 더 큰 영향이 있는 것을 확인하였다. 따라서 도시마케터는 도시이미지 제고와 관광 유인력을 높이기 위한 마케팅전략의 일환으로서 시티투어 프로그램을 적극 활용하고 질적 향상을 위해 노력할 필요가 있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38)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