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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조충경 (세종대학교) 양위주 (부경대학교)
저널정보
대한관광경영학회 관광연구 관광연구 제36권 제7호
발행연도
2021.10
수록면
61 - 74 (14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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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의 목적은 COVID-19 사태가 항공사 승무원의 정서적 불안정성이 어떻게 나타나는지 검증한 뒤, 정서적 불안정성과 고용불안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이다. 이러한 연구목적을 달성하기 위해 Oliver & Simons(2004)의 ALS(Affective Lability Scales)를 적용하였다. 연구결과에 이하면, 정서적 불안정성은 '불안/우울증', '분노', '우울증/감소' 등 3개 요인으로 구분되었으며, 항공사 승무원의 정서적 불안정성과 고용불안과의 인과관계에서 '불안/우울증'과 '우울증/우울증'은 주요 변수로 나타났지만, '분노' 요인은 영향을 미치지 않는 것으로 나타났다. 본 연구는 COVID-19 사태와 같은 팬데믹 확산은 일반대중의 정서적 불안정성을 야기시키며, 관광산업 가운데 항공산업에도 어려움을 미치고 있지만, 항공산업에 미치는 영향에 대한 연구가 부족한 것에 착안하였다. 연구결과에 따르면, 그 항공사와 임원은 직원들이 과도한 고용불안을 느끼지 않도록 노력하고 정서적 안정 프로그램, 상담, 교육 등 지속적인 관리를 수행해야 함을 알 수 있다. 본 연구결과는 항공사 직원을 대상으로 한 경험적 연구이므로 향후 항공산업의 종사하는 승무원의 효과적인 인적자원관리에 기여할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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