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장안리 (홍익대학교)
저널정보
한국PR학회 PR연구 PR연구 제25권 제3호
발행연도
2021.9
수록면
93 - 119 (27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목적본 연구에서는 광고홍보학을 전공하고 있는 학생들의 질적연구에 대해 견해를 알아보기 위해 질적연구 수업을수강한 학생들을 대상으로 해당 연구방법론에 대한 생각을 살펴보았다. 방법23명의 전공생들을 대상으로 개방형 질문지 및 1:1 심층 인터뷰를 진행하여 주제분석방법(Thematic analysis)으로 데이터를 분석하였다. 결과연구 결과 수업을 듣기전 학생들은 질적연구는 어려운 연구방법, 수치를 사용하지 않아 객관적이지 않는 연구방법, 전혀 모르고 있어 필요하지 않은 방법으로 인식하는 것으로 나타났지만 수업을 들은 후에는 체계적이고 심층적인 연구방법으로 인식의 변화가 일어난 것으로 나타났다. 연구방법을 배우는 단계에서 학생들은 연구주제와연구질문 설정 및 데이터 분석을 어렵게 느꼈으며 그럼에도 불구하고 질적연구는 활용도 높은 연구방법이기때문에 교과과정에 질적연구방법 학습 기회를 늘리고 심화 과정의 필요성을 제시하였다. 논의 및 결론본연구는 질적연구에 대한 부정적 선입견을 개선할 수 있는 방안, 질적연구 수업 구성, 실무를 위한 역량 강화방안 및 후속 연구 주제를 제시한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6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