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한규훈 (숙명여자대학교)
저널정보
한국광고홍보학회 한국광고홍보학보 한국광고홍보학보 제22권 제1호
발행연도
2020.1
수록면
84 - 107 (24page)
DOI
10.16914/kjapr.2020.22.1.84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대학교육을 둘러싼 대내외 환경의 격변과 마케팅 생태계의 진화에 따라 광고홍보학 전공도 새로운 전기와 위기의 시대를 맞이하고 있다. 지금까지 30여 년에 걸쳐 광고홍보학 전공교육에 관한 다수의 연구가 수행되었지만, 부단히 변화하는 시대에 능동적으로 대처하고 생존 경쟁에서 살아남기 위해서는 교육의 현황과 수요를 냉정히 진단하고 최적의 방향을 모색하려는 연구가 꾸준히 시도될 필요가 있다. 이에 본 연구는 대학교육의 수용자인 재학생들을 대상으로 광고홍보학 전공교육에 대한 다양한 측면에서의 인식을 조사하고, 응답 데이터의 분석을 토대로 바람직한 교육체계 개편을 위한 함의를 도출하고자 하였다. 전국 17개 대학의 광고홍보학 전공생들이 본 연구의 설문조사에 참여하였으며, 총 818명의 응답이 통계 분석에 사용되었다. 연구 결과, 실무교육 강화에 대한 전공생들의 요구가 매우 높았고, 향후 전공교육의 근본적 개선을 추진함에 있어 장애 요인과 더불어 희망적 요인도 공존함을 확인할 수 있었다. 그 밖의 주요한 결과들을 해석하고, 이를 바탕으로 변화의 추진 과정에 있어 염두에 두어야 할 시사점 및 후속 연구의 방향성에 대해 논의하였다.

목차

1. 서론
2. 광고홍보학 전공교육에 대한 선행 연구 고찰
3. 연구 방법
4. 연구 결과
5. 결론 및 논의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26)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20-324-00037557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