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김생화 (중국광저우미술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초등미술교육학회 미술교육연구논총 미술교육연구논총 제66권
발행연도
2021.8
수록면
29 - 55 (27page)
DOI
10.35657/jae.2021.66..002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이 연구는 중국 초등학교 도예 교육프로그램을 이론적으로 체계화하고 중국의 교육정책에 따라 변화한 도예 교육의 특징과 문제점을 파악하여 한국 교육에 주는 시사점을 얻는 데 목적이 있다. 우선 중국 초등학교 도예 교육의 이론적 배경을 이해하기 위해 중국 교육부의 관련 정책에 따른 교육 변화 양상을 살펴보고, 현지 교사들이 기획한 프로젝트 보고서 및 국내외 논문을 활용하여 도예 교육 시스템과 교수 학습 모형 분류하기로 하였다. 연구 결과 현행 중국 초등학교 도예 과목은 교육부와 지방 교육청의 주도로 시작된 도예 특색 교육과 학교가 자율적으로 개발한 도예 교 육프로그램으로 나뉘었다. 또한, 사례로 제시한 학교들은 비슷한 교육 배경을 가지고 있으나 교육 목표, 방법, 시간, 내용 등의 차이를 확인할 수 있었다. 특히 도예 교육프로그램을 운영하는 중국 초등학교에서는 감상과 견학 등을 통해 도예에 흥미를 느낄 수 있도록 하고 전통문화와 예술을 응용하여 자긍심을 고취하였으며, 창의융합형 인재양성을 위해 다른 과목과 연계하는 등 다양한 노력을 하였다. 그러나, 초등 교육의 범주에서 도예 교육은 교육의 목적, 교사의 경험 부족, 전문 교과서와 교육 프로그램 등의 과제가 남아 있다. 따라서 한국 초등학교 도예 교육도 중국과 마찬가 지로 같은 문제를 어떻게 해결하고 있는지 자문에 볼 필요가 있겠다. 중국 초등학교 도예 교육의 현황과 당면 과제 등을 고찰한 이 논문이 해외 예술교육을 이해하는 초석이 되어 도예 교육 연구의 다양성 제공에 도움이 되길 기대한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