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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김명광 (대구대학교)
저널정보
우리말학회 우리말연구 우리말연구 제50호
발행연도
2017.7
수록면
227 - 255 (29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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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글은 현행 고용허가제 하 외국인 근로자들의 어휘 교육의 실 태와 문제점을 살펴본다. 또한 외국인 근로자들은 단기간에 ‘기초 생활과 일반 직무 그리고 특수 직무’ 등과 관련된 어휘를 공부해야 하는 특수성 을 갖고 있어서 효율적이고도 체계적인 어휘 교육이 필요하다. 2절에서 는 기존 고용허가제 하 외국인 근로자를 대상으로 한 어휘 교육이 현재 어떻게 이루어지고 있는지를 비판적으로 살펴본다. 현행 고용허가제 하 외국인 근로자 교육은 공공 기관 중심의 교육과 EPS-TOPIK 중심의 교 육으로 이루어지고 있다. 공공 중심의 어휘 교육의 경우 입국 전 사전 취 업 교육, 입국 후 취업 교육, 사후 외국인력 지원 교육에서 이루어지고 있 다. 그런데 ‘입국 전, 입국 후’ 취업 교육이 그 내용과 수준에 있어서 유 사하며, 각 단계별 어휘 교육의 특성과 수준을 고려하지 않은 채 어휘 가 제시되어 있다. 또한 ‘관계법령, 고충상담절차, 산업안전보건, 기초기능’ 등의 용어의 경우 난이도가 갑자기 높아져서 학습자들의 학습 부담이 가중될 염려가 있다. 다음에 현행 EPS-TOPIK 중심의 어휘 교육에도 문 제가 있는데, 우선 EPS-TOPIK의 수준이 초급이지만 그 내용이 중 ?고급 이상의 수준을 요구하고 있다는 점, 표준교재의 경우도 일반 직무, 특수 직무 관련 내용이 지나치게 높은 어휘로 구성되어 있다는 점, 일반 시험 과 특별 시험의 차별화되어야 하지만 그 내용이 유사하다는 점, 그리고 대략 1-3개월 정도의 시험 대비 교육 기간을 고려해볼 때, 그 학습량이 매우 많다는 점 등이 있다. 3절에서는 짧은 시간 많은 어휘를 학습해야 하는 어휘 교육 방안을 논한다. 이를 극복하기 위해서는 외국인 근로자들 에 대한 어휘 교육의 효율성과 체계화가 필요한데, 이 절을 통하여 그 방안을 제시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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