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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최명숙 (광주교육대학교)
저널정보
한국미술교육학회 미술교육논총 미술교육논총 제35권 제4호
발행연도
2021.12
수록면
149 - 170 (22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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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자문화기술지를 통하여 공산성의 미적 체험에 대한 미술교육적 의미를 찾아보았다. 이를 위해 2020년 6월부터 2021년 9월까지 열 번의 미적 체험이 이루어졌다. 먼저 세 가지 하위 범주인 ① 뼈아픈 성찰 ‘인간의 무지’, ② 이야기 고도(古都) ‘공산성 사람들’, ③ 존재의 미학 ‘백제의 미’를 통해 연구자 나의 미적 체험을 해석적으로 드러냈다. 그리고 두 가지 상위 범주로서 공산성의 미적 체험이 미술교육에 주는 의미를 찾아보았다. 첫째, 우리는 미술을 통해 존재 체험을 할 수 있다. 미적 대상의 존재 진리는 ‘나’라는 인간의 진실한 성찰, 대상과의 대화를 통해 드러난다. 이는 미술교육에서 본질로서 인간의 이해를 하도록, 미술을 통한 존재 체험의 의미를 얻게 한다. 둘째, 미적 체험은 인간 삶의 타고난 위치에서 깊은 차원으로 할 수 있다. 학생들이 나고 자란 지역을 기반으로 한 직접 체험을 확장하고 성찰과 배움이 스스로 일어나도록 격려해주어야 한다. 그리하여 공산성은 세계문화유산이면서 건축 예술작품으로서 그 존재 의미를 갖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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