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남수미 (숙명여자대학교) 하은혜 (숙명여자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아동심리재활학회 놀이치료연구 놀이치료연구 제21권 제2호
발행연도
2017.8
수록면
57 - 79 (23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의 목적은 저소득층 한부모가정 아동의 또래관계를 개선하기 위해 놀이중심 사회적 기술증진 프로그램을 개발하는 것이다. 대상아동은 경기도 지역아동센터에 다니는 아동 중 교사용 사회적 기술 검사를 실시하여 점수가 하위 33%에 해당하는 6명을 선정하였다. 연령은 9-10세 이며, 3명은 연구집단에, 3명은 통제집단에 무선할당 하였다. 본 프로그램은 저소득 한부모가정 아동의 자아존중감과, 사회적 기술을 훈련시키는데 놀이의 치료적 요인을 활용하였다. 아동의 또래관계 변화는 사전, 사후, 추루 자기보고식과 교사보고식 또래관계 검사에서 변화된 점수를 비교하였다. 또래관계 행동을 관찰하기 위해 놀이행동관찰기록지를 활용하였다. 본 연구의 결과는 놀이 중심 사회적 기술 증진프로그램은 아동의 또래관계 점수를 향상시켰으며, 놀이상황에서 긍정적 또래행동을 증진시켰다. 그러나 본 연구의 효과가 지속되기 위해서는 꾸준히 프로그램 개입이 실시되어야 한다는 점과, 프로그램 효과를 극대화 하기 위해 더욱 심도 있는 프로그램 개발이 필요함을 시사하고 있다. 또한 본 연구는 소수사례를 대상으로 실시하여 일반화하는데 제한점이 있으나 놀이 중심 사회적 기술 향상 프로그램이 저소득 한부모가정 아동의 또래관계를 증진시키는데 효과가 있음을 알 수 있게 되었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69)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